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유튜브(YouTube) 광고 상품

유튜브 광고 상품

 

유튜브에서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다양한 형태의 많은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건너뛰기(skip) 버튼이 등장하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부터, 단 몇 초 만에 광고가 끝나는 범퍼애드까지 다양합니다. 유튜브 광고 상품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 보겠습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방식인 트루뷰 인스트림(인스트림)은 5초간 광고 영상이 강제 노출되고 이후 스킵 버튼이 생성되어 광고 시청을 원하지 않을 경우 건너뛰기가 가능한 광고 방식입니다. 노출되는 위치는 유저가 영상을 시청하기 전과 중간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인스트림의 과금 방식은 cpv(코스트퍼뷰)로 30초 이상 영상을 시청하거나 특정 클릭(영상제목, 컴패니언 배너, 랜딩url 등)이 발생할 경우에만 과금됩니다. 광고 영상의 길이가 30초 미만일 경우에는 끝까지 시청해야만 과금되며 유저가 광고를 skip하면 과금되지 않는 합리적인 방식입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과금 기준

1) 30초 이상 광고 영상은 30초 이상 시청 시, 30초 미만일 경우 시청 완료시

2) 채널 이름 또는 이미지 클릭 시

3) 동영상 제목 클릭시

4) 영상 내 유튜브 카드 또는 공유 버튼 클릭 시

5) 클릭 유도 문안 클릭시

6) 랜딩url 클릭시

7) 컴패니언 배너 클릭시(pc)

8) 광고주 사이트 방문하기 클릭시(모바일)

9) 모바일 앱다운로드 배너 클릭 시(모바일)

인스트림 광고는 보통 타겟이 되는 유저들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 영상을 시청하는데 중요 목표가 있습니다. 때문에 영상의 조회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지표입니다. 50만, 100만, 200만 등 유튜브라는 매체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그 목표치는 더 좊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을 바이럴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광고 방식입니다.

 

트루뷰 디스커버리

트루뷰 디스커버리(디스커버리)는 강제적으로 광고 영상을 보여주고 계속 시청할지 말지 선택하게 하는 인스트림 상품과는 다르게 미리보기 이미지와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어 명확하게 영상을 시청할 의도가 있는 유저가 클릭을 통해 광고를 시청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영상 시청 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스커버리는 유튜브 검색 결과 및 영상 시청 페이지, 구글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영역 등 다양한 지면에 노출되어 방대한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트루뷰 디스커버리 과금 기준

영상이미지 또는 텍스트 클릭 시 과금(영상 시청시간과 무관)

디스커버리 광고의 특징은 광고 클릭 시 랜딩 페이지를 영상 시청 페이지 또는 광고주 유튜브 채널로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외 랜딩 url설정은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시청 페이지로 설정하는데 이때 장점은 영상을 시청하면서 다양한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독하기 좋아요 싫어요 댓글 공유하기 등 다양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pc에서는 영상의 오른쪽, 모바일에서는 영상의 아랫쪽 채널 내에 있는 다른 영상들이 추천되어 추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범퍼애드

범퍼애드는 스킵 불가능한 6초 이하의 짧은 영상 형태로 2016년 상반기 출시되어 최근 많이 사용하는 트렌디한 광고 방식입니다. 일단 영상 길이가 짧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거부감이 적은 편이며 노출 빈도수가 높고 cpm이 저렴하여 한정된 예산 내에서 타겟 유저에게 도달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초 이하의 임팩트 있는 영상 컨텐츠로 광고 상기도 및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인스트림 못지 않은 브랜딩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의 길이가 6초라는 점은 영상제작에 대한 고민도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어 다양한 내용으로 여라 영상을 광고 소재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과금 방식은 cpm입니다.

 

마스트헤드

마스트헤드 광고는 유튜브 메인 화면에 하루 24시간 동안 피씨, 모바일, 태블릿 3개 기기에서 노출됩니다. 짧은 시간 내 광고 노출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캠페인 목적이나 영상 바이럴이 목표일 경우 가장 적합한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 브랜드를 런칭하거나 이이돌그룹의 컴백을 알리는 캠페인 등 영상을 기반으로 브랜등해야 한다면 비용 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비용은 노출 형태에 따라 상이하며 구매방법은 구글코리아를 통해 사전 구매 해야 합니다.